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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1 Invitational Ceramic Exhibi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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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 소개

최고의 교수진과 함께 세상보다 더 큰 미래를 열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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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소개

글쓰기기초와구상법 (Basic Writing)

글쓰기의 기초와 구상법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자신의 아이디어를 체계적인 문장과 구조로 표현하는 방법을 훈련한다.

기초회화표현 (Basic Painting)

기초회화표현은 회화의 다양한 재료와 기법을 학습함으로써 사물에 대한 관찰력과 표현력을 증진하고, 작품을 제작할 수 있는 기초 실기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캐릭터디자인 (Character Design)

캐릭터 드로잉은 캐릭터의 발상부터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를 활용한 실무적 그래픽까지 순차적으로 학습함으로써 캐릭터 디자이너가 갖춰야 할 실무적 스킬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섬유코디네이션디자인 (Fabric Coordination Design)

인간 생활의 가장 밀접한 재료인 섬유를 소재로 염색기법, 표현기법을 익히고 응용하여 섬유제품디자인 개발능력을 향상한다. 또한, 융복합 재료 확장을 통해 타 분야 간의 연결성을 뉴-트렌드 개념으로 접근함으로써, 창의적인 디자인 사고력 확장을 돕는다.

미술치료 (Art Therapy)

개인의 미술 활동 분석을 통한 고전적인 정신분석학적 의미에서의 정신진단 및 치료뿐만 아니라, 실제 창작 행위를 통하여 꾀할 수 있는 교육적 미술치료 효과에 대한 기초이론을 고찰한다. 학교현장에서 미술을 매개로 한 교육적 치료 효과의 적용 능력을 배양한다.

생활아트디자인 (Life and Art Design)

현대 사회에서 사람들은 필요한 것을 스스로 제작함으로써, 창의적 능력을 표현할 수 있다. 생활아트디자인은 생활 속에 필요한 소품들을 직접 제작할 수 있도록 구상에서 제작, 활용까지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 교육한다. 인테리어 소품, 캘리그래피, POP, 장신구 등 생활 제품들을 만들어 본다.

나의삶속의색 (Colors in Life)

우리는 어떤 색을 보면서 자극을 받기도 하고 차분해지기도 하며 특정 상황이나 사물들을 연상하기도 한다. 이러한 색의 기능들을 이해하고 색채에 대한 인간의 심리적 반응과 연상 그리고 상징성을 이해함으로써 실생활에 색채를 적용하여 좀 더 효율적인 색채 활용을 하고자 한다.

블로그와 SNS글쓰기(Blog and social media writing)

무려 20년이나 온라인에서 중심 매체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블로그를 중심으로 각종 소셜 매체에서의 글쓰기 방법에 대해 여러 실전적인 기술을 배운다.

동시대미술관과 미술경영(Museum of Contemporary Art and Art Management)

미술관의 역사를 살펴보고 서구 유럽의 대표적인 미술관이 생겨난 배경과 서구 근대미술의 태동에 관해서 살펴볼 예정이다. 현대미술의 국제적인 확산과 더불어 생겨난 비서구지역의 근현대 미술관에 대해서도 공부할 예정이며. 최근 아랍이나 비서구 지역에서 생겨나는 탈 식민주의 미술관 경영 정책에 대해서도 다룬다. 특히, 그리스나 독일의 베를린에 건립된 훔볼트 포럼과 같은 신생기관의 비전에 대해서도 다룰 것이다.

문예창작첫걸음 (Introduction to the Study of Literature)

창작의 첫걸음인 묘사와 스토리 구성, 대화체 구성, 플롯 형성, 지문의 배치 등을 학습하고 연구한다. 문학에 대한 기본 이해를 넓히고, 문학의 기초 방법론에 대해 강의한다.

색채디자인 (Color Design)

색채의 기초와 역사를 학습하고, 색채를 잘 활용할 수 있는 색채계획 및 색채조화를 다양한 실습을 통해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색연필아트 (Colored Pencil Art)

색연필아트는 현대인의 일상에서 마음의 여유를 되찾고 긍정적 마음으로 다스리는 데 매우 효과적인 분야이다. 쉽게 만날 수 있는 재료인 색연필을 사용해 아름다운 꽃 등을 채색하는 과목으로서, 밑그림을 그리고 채색을 하는 과정을 통해 조형적 이해와 표현 능력을 키울 수 있다.

출판편집디자인 (Publcation Editorial Design)

출판편집디자인은 타이포그래피와 그리드를 바탕으로 한 편집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인쇄 편집 기술을 학습하는 교과목이다.

미술작품 감상하기 (Appreciation of Artworks)

본 교과에서는 여러 미술 장르 중에서도 비교적 대중에게 익숙한 19세기 인상주의, 신인상주의, 그리고 후기 인상주의의 회화를 중심으로 작품을 감상하는 가운데 미술을 바라보는 충실한 길잡이를 마련해 보고자 한다.

미술로보는 창의적사고 (Creative Thinking through Art)

미술로보는창의적사고는 미술의 창의성이 단독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 인문, 과학과의 상호적 연관성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것임을 전제로 하고, 창의적 사고의 본질에 대한 융합적인 이해와 실습을 시도해보고자 한다. 또한, 이를 통해 현재를 새롭게 해석하는 능력과 미래에 대한 상상력을 증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미술과도시(Art and city)

미술, 인문학, 여행스케치를 결합한 융합 교양과목으로서, 미술과 도시에 얽힌 재미있는 이야기들과 누구나 따라 할 수 있는 어반스케치 기법을 실습한다.

공연과 전시로 보는 4차산업혁명(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seen through performances and exhibitions)

VR, AR,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홀로그램, 블록체인 등 새로운 테크놀로지가 만들어내는 예술의 세계에 대한 담론을 사례를 중심으로 학습한다.

수묵채색기법 (Introduction to Art Therapy)

수묵화, 민화, 화훼화, 화조화 등 전통회화 기법의 연마를 통해 수묵채색화에 대한 정신적, 조형적 이해와 표현 능력을 향상시킨다.

디지털일러스트레이션 (Digital Illustration)

디자이너가 독창적이고 창의적인 그래픽을 디자인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며, 컴퓨터의 기본적인 명령어를 이해하고 이를 응용하여 원하는 결과물을 만족스럽게 해내는 것 또한 디자이너의 의무이다. 단계별로 제시되는 예제를 통한 실습으로 그래픽 능력을 키우는 데 컴퓨터를 활용한다.

미술치료학개론 (Design and Life)

미술치료의 기본이 되는 이론적 배경 및 기초적인 치료기법을 학습한다.

디지털출판 (Digital Publishing)

지식인들의 명목을 담은 책들은 이제 팔리지 않는다. 도서관에서 먼지만 쓰다가 사라진다. 지식은 검색으로 해결되는 시대가 되었다. 디지털출판 3대 혁명은 ‘읽기 혁명’,‘쓰기 혁명’,‘텍스트 혁명’이다. 읽기는 검색으로, 쓰기는 누르기로, 스마트 기기의 화면을 통해 도서혁명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시대는 텍스트와 출판문화까지 변화시킨다.

공예디자인 (Crafts Design)

공예 디자인은 우리 생활 전반에서 널리 응용되고 있는 공예에 대한 기초 이론과 실습을 통해, 공예 제품의 다양한 활용을 연구해 볼 수 있는 과목이다. 재료에 대한 체험과 실질적 연구, 제작 기술, 조형성 등을 경험해 보고, 인간의 창조적인 공예 정신을 실생활 속에서 표현할 수 있도록 돕는다.

조경디자인 (Landscape Design)

본 과정의 가장 근본적인 수업목표는 건축 실내외의 조경을 통한 건축 환경 개선 기법의 습득을 목적으로 한다. 매 수업은 시대적 건축 환경의 개선 요구에 맞는 기본적인 조경 지식과 연출, 실내외 공간의 친환경적인 환경 구축과 인간의 관계 등을 연구하여 조경 요소를 통한 환경 개선 방안을 습득하는 과정으로 진행하려 한다.

회화작품연구 (Studies in Painting)

회화작품연구는 수채화, 유화 등 회화작품의 양식, 기법, 주제를 연구하고 실습함으로써 회화의 조형적 이해를 돕는다. 또한, 자신만의 회화작품을 완성하는 과정을 통해 몰입과 성취의 기쁨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

디자인과생활 (Design and Life)

현대인의 삶에 있어 디자인의 활용성에 대해 살펴보고 친근하게 접근할 수 있는 여러 사례를 통해 실생활에서의 디자인 활용법을 모색해 본다.

내 집의 모든 것 (Everything on My House)

인간 생활에 필요한 목공예 및 다양한 소재로 한 공예 제품들의 표현기법을 익히고 응용하여 제품디자인 개발능력을 향상한다. 또한, 융복합 재료 확장을 통해 타 분야 간의 연결성을 뉴-트렌드 개념으로 접근함으로써, 창의적인 디자인 사고력 확장을 돕는다.

러시아 문화예술기행(Russia culture and art)

러시아의 주요 문화예술 장르(문학, 음악, 미술, 발레, 연극, 건축 등)에 대한 기초 지식을 제공함으로써 수강생의 문화예술 컨텐츠의 향유 및 공감 능력을 함양한다.

목공예제품디자인연구 (Studies in Woodcraft Product Design)

인간 생활에 필요한 목공예 및 다양한 소재로 한 공예 제품들의 표현기법을 익히고 응용하여 제품디자인 개발능력을 향상한다. 또한, 융복합 재료 확장을 통해 타 분야 간의 연결성을 뉴-트렌드 개념으로 접근함으로써, 창의적인 디자인 사고력 확장을 돕는다.

뷰티일러스트 (Beauty Illustration)

뷰티 일러스트 기초이론 및 실무를 배운다. 기초 드로잉을 토대로 다양한 뷰티 일러스트레이션의 표현 기법을 습득하고 뷰티 이미지와 이미지 발상의 연구를 통한 뷰티 스타일링의 올바른 표현법에 대해 연구한다. 뷰티전문가로서 감각을 키울 수 있는 기초과목이다.

브랜드디자인 (Brand Design)

브랜드 디자인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과 함께 차별성 있는 전략이 요구됨에 따라 본 교과목에서는 브랜드디자인의 개념을 이해하고, 현재 통용되는 브랜드디자인에 대한 사례 분석을 통하여 현황을 파악하고, 효과적인 브랜드디자인의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디자인코디네이션전략 (Design Coordination Strategy)

디자인은 창조성이 요구되고, 변화가 동반되는 불확실성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디자인코디네이션전략 교과목을 통해 미래지향적인 디자인 가치와 디자이너로서 기업가 정신을 바탕으로 창업할 수 있도록 디자인 경영전략 실무를 강의하고자 한다.

스토리텔링영상 (Storytelling of Image)

스토리텔링(storytelling)이란 단순히 ‘이야기하기’가 아니라, 지식기반산업에 언어적 생명력을 고취하여 새로운 문화체계를 수립하는 일이다. 현대의 다양한 대중매체인 영화, 애니메이션, 광고(CF), 방송, 캐릭터, 모바일, 인터넷, 예술과 공연, 게임과 엔터테인먼트 등의 문화콘텐츠를 언어체계로써 활성화하는 방법을 배우고 영상 제작에 직접 활용할 수 있게 한다. 기본적인 스토리텔링 기법과 카메라 워크를 이용한 영상 제작 기법을 익히고 "프리미어 프로"영상 편집 프로그램으로 실제 촬영한 영상이나 사진 이미지를 소스로 영상을 제작한다.

성찰의 인문학 (Humanities of reflection)

왜 인문학인가? 라는 물음에서 시작하여 주체적인 삶의 가치(성찰적 삶)와 인간적인 사회적 관계(공동체적 삶)에 관한 논의를 핵심 내용으로 한다.

예술사회학(Sociology of Art)

문화예술분야에서 창조적인 리더로서 갖춰야 할 지식을 습득한다. 문화예술 경영상 이슈가 되는 현대사회 특징을 논리적으로 전개하고 현장적용의 실리를 찾아본다. 문화예술과 현대사회가 서로 도움을 주면서 공진화하는 전략을 거시적 관점에서 개발한다. 참고할 만한 국내외 사례를 충분히 활용하여 트렌드와 이해를 돕는다